Support

Experimental Support & Data Analysis

  • 제목 [뇌파 문의] 대전 ** 대학교
    작성자 관리자
    작성일자 2019-11-01

    대전 ** 대학교 고객분이 락싸 64fx-8 장비를 활용하시면서 몇가지 궁금하신점이 있어 답변해 드렸습니다.

    1. 뇌파분석시 특정뇌파 분석할때 어떻게 하는지. (델타, 세타, 알파, 베타, 감마 등)

    => 처음 Raw Data 를 visual inspection 합니다. 그리고 눈움직임이 있으면 EOG filter 를 적용하고

    텔레스켄에 파워스펙트럼 Analysis 항목에서 Band to Band 를 채크하고 해당하는 주파수 영역을 작성합니다. 예를 들어 알파파를 보고 싶다고 하면, 총 4개 항목에 차례대로 8.13.4.50 숫자를 넣어줍니다.

    위에 두자리는 알파파에 해당하는 주파수(8~13Hz) 이고, 밑에 2자리는 이 사람의 전체 뇌파주파수( 4~50Hz, 각성시의 델타파제외) 를 의미합니다. 이렇게 전체주파수 대비 알파파의 파워값을 비율로 보는 이유는 추후 통계처리할때 그룹별 평균을 내는데, 각 사람마다의 뇌파 파형의 크기가 다르기때문에 이를 정규화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 그래서 보통 소수점 형태로 나오는데 여기에 X100 을 하시면 전체 뇌파에 알파파가 얼마나 나왔는지 %로 볼수있습니다. 세타파는 4~8Hz, 베타파는 13~30Hz, 감마파는 30~50Hz, 그외 SMR, M beta, High beta, Mu 리듬 등의 다양한 뇌파 주파수의 값을 넣으시면 됩니다.


    2. Pilot test 한 뇌파 데이타가 잘 측정되었는지요?

    => 보내주신 데이타 확인해 보니 약간의 몸움직임이 있었는데 이부분은 델타영역에 해당되어 저희가 분석하는 세타이후의 영역은 위와 같이 분석하시면 됩니다.


    3. 뇌파측정기에 A1,A2 항목이 reference 로 되어 있는데 A1만 꽂아도 되는지?

    => 네, 가능합니다. A1 항목을 기준으로 fp1, fp2 등의 채널과의 전압차를 보는것이 뇌파 입니다.

    따라서 추후 논문을 작성하실때 A1을 reference 로 설정했다 라고 명시만 해 주시면 됩니다.

    다만, 요즘 추세가 A1,A2를 reference 로 하는 논문들이 많습니다. 이건 참고해두시면 됩니다.